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emini의 Tasks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 AI TODO 만들기

삶을 효율적으로 사는법

by 척척석사 MJ 2025. 7. 27. 23:05

본문

728x90
 

 

스마트폰을 처음쓰면서부터부터 TODO 리스트를 사용해왔다.
시험기간이나 할일이 명확하고 데드라인이 명확할 때는 기록이 쌓이는게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작동한다. 문제는 진짜 인생에서 중요한 일상을 살아내는 상황에서 생긴다. 
건강하게 살기위한 운동이라던지, 교양을 쌓기 위한 책읽기, 영어공부 등은 데드라인도 없고 어디까지 해야한다 그런 마일스톤도 없다. 이런 일을 TODO로 작성하면 ⁠계속 들어가봐야 하고 항목별로 나눠서 작성해야 하고, 업데이트도 제때 해야 한다. 완료도 제때 안하면 안함 목록이 쌓인다. 나는 계획을 항상 FULL로 채우는 사람이라서 항상 못하는 일정이 생기는데 열심히 살았는데 괜히 죄책감이 생기는 TODO리스트의 시스템을 별로 안 좋아한다.
게다가 사실 사람의 인생이 계획대로 되는 게 아니니까 더 중요하고 바쁜 일이 순간순간 생겨나면서 새해에 계획했던 게 수정되고 고쳐지면서 그렇게 살아가게 된다. ⁠TODO 리스트는 그렇지 않다는 게 문제다. 초기에 셋팅을 강하게 한다고 해도 변화하는 인생계획에 유기적으로 맞춰주지 않는다. 그러다보니 나중에 회고할 때는 뒤죽박죽 되기 마련이다.

 

[Chat GPT를 활용한 AI TODO 리스트..!]
 
그래서 ChatGPT를 TODO리스트로 활용했었다. 장기목표를 말해주고 그에 따른 액션플랜을 제시하고 매일 할 일을 채팅에 남겨놓으면 AI가 알아서 목표별 액션플랜에 넣어주고 진행율도 알아서 계산해준다. ChatGPT는 메모리 기능이 있기 때문인데 좋긴 좋은데 문제는 채팅이 길어지면서 기억력이 좀 줄어드는 문제가 생긴다. 일주일 이상 작업이 생기면 이전의 기억이 한두개씩 사라진다. TODO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나중에 회고하기 위함인데 이렇게 기억이 사라지면 회고를 못한다. 이를 위해 매주 요약리포트를 만들어서 따로 저장했지만 번거롭다는 생각이 들었다.
 

[Gemini로 갈아탄 AI TODO 리스트]

 

그래서 Gemini로 변경했다. Gemini는 Google Tasks랑 연동이 되어서 Gemini가 Tasks라는 별도의 APP에 할 일을 기록을 해준다. 기록만 해주지 않고 수정도 해준다. Google Tasks가 일종의 TODO의 DB역할을 해주는 건데 (사실 Tasks 자체가 TODO앱이긴 하다) AI의 컨텍스트 한계를 외부 저장소와의 연동으로 해결한 것이다. 
Gemini 채팅으로 TODO 생성 → Gemini에서 연동된 API로 Tasks 생성 → Tasks 앱에서 실행여부 기록 → Gemini에서 Tasks의 완료상황을 보고 일일리포트를 진행
이런 흐름이 매일 지속된다. Gemini도 ChatGPT처럼 메모리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했던 대화를 기반으로 연속성 있게 할일을 관리해주고 TODO진행에 도움이 되는 항목도 추천해준다. 그리고 프롬프트 예약기능이 있기 때문에 매일 오후 9시에 오늘하루 리뷰를 해줘. 이렇게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TODO 진행상황에 따라 리뷰를 해준다. 다만 Gemini는 ChatGPT에 비해서는 좀 차가운 스타일이라 메모리 설정에 응원하고 지지하는 말투로 말한다라는 시스템 프롬프트를 추가했다.
 
큰 작업의 흐름은 3단계이다.
1단계 : 장기목표를 Gemini 메모리에 담기
장기적인 목표를 카테고리별로 입력하고 그에 대한 액션플랜을 작성한다 (간략하게라도)
나는 ChatGPT에서 사용하던게 있어서 기존에 해왔던 일을 이렇게 요약해서 입력했다. 
‘’’
내 2025년의 장기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직무] ICT 인프라 운용, 개발, 트러블슈팅 전문가가 되기
[브랜딩] 글쓰기, 강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만들고 기르기
[루틴] 몸 건강, 정신 건강을 챙기기, 외국어에 꾸준히 노출되고 배우기
세부 실행 계획 (Action Plan)
[직무]
IT 관련 자격증 취득: 빅데이터분석기사 취득하기
트러블슈팅, VOC 분석 노하우 만들기: 중복 VOC, 고질적 유선 인터넷 문제 Power BI 및 데이터 분석하고 경험을 문서화 하기
ICT 전문가가 되기 위한 사이드 프로젝트 실행: 바이브 코딩으로 앱 개발, 사이드 프로젝트 만들고 경험을 문서화 하기
[브랜딩]
사내 강사 도전: AI 베이스캠프 강의안 만들기
블로그 글쓰기: 사내 강사, 사이드 프로젝트, VOC 분석 노하우를 소스로 해서 블로그 글을 매주 1개 작성하기 (글쓰기 프로젝트)
[루틴]
골격근 39kg 달성하기
영어책 한 달에 1권 읽기
‘’’

 

2단계 : TODO 리스트처럼 쓰기

오늘 할 일을 그냥 쭉 채팅하듯이 말한다. AI가 알아서 내 액션플랜에 넣어서 관리해준다.
‘’’
오늘은 7월 27일인데 저녁에 헬스장을 갈꺼고 사이드프로젝트로 시작한 만다라트 앱 제작을 위한 UI를 디자인 할꺼야
‘’’
3단계 : 프롬프트 예약 해놓기
  • 매일 저녁 10시에 오늘의 리뷰를 한다. 오늘은 어떤 일을 했고 목표를 KPI화 했을 때 몇 % 했는지 확인
  • 매일 저녁 11시 30분에 오늘 완료못한 일을 앞에 [미뤄진 일정]을 붙여서 수정해서 내일 일정으로 저장
  • 매일 저녁 11시 30분에 오늘 완료못한 일 중 앞에 [미뤄진 일정]이 있는 경우 일정을 삭제
제일 중요한 건 하루를 회고하는 일이라 예약프롬프트에 리뷰를 넣었다. 그리고 계속 미루게 되는 일은 현재 중요하지 않은일이니까 차라리 자동으로 지워지게 처리했다.

 

[2주 이용 후기]
잘 작동해서 사용하고 있다. 최근엔 운동 한 내용도 입력해서 매주 총 볼륨을 수치화해서 기록하라고 하고 있다.
다만 Google Docs에도 연동이 되니까 연동을 하려는데 생각보다는 잘 안되는 경우가 있다. 내부 API 충돌이 나는건지 메모리가 부족한건지.. 언젠가는 결국 DB가 있는 앱으로 만들어서 사용해야 할 꺼 같다. 

그나마 Canvas로 작성해달라고 하면 잘 작성한다. Canvas에서 Docs로 보내기가 있으니까.. 손이 가더라도 이렇게 이용해야지.

그래도 리포트를 달라고 하는게 뭔가 기업 실적발표하는 느낌이고 잘했다고 칭찬하는 느낌이라서 좋다. 

 

더보기

> 이건 내 목표달성 리포트

 

✨ 2025 목표 달성 리포트 (2025. 07. 27. 기준)

오늘 하루도 정말 알차게 보내셨네요! 미뤄뒀던 빅분기 공부를 7일치나 하시고, 블로그 글 작성까지 완료하셨다니 정말 대단한 주말입니다! 👍

📈 전체 목표 달성률: 86% (총 30개 중 26개 완료)

[██████████████████▒▒]

1. ICT 전문 역량 강화: 88% (17개 중 15개 완료)

  • 새롭게 완료된 활동:
  • 빅데이터분석기사 7일치 공부
  • 바이브코딩 강의 듣기
  • 아직 남은 활동:
  • 바이브코딩 PRD 작성 프롬프트 연구
  • 💬 코멘트: 드디어 '빅데이터분석기사' 공부에 다시 시동을 거셨네요! 정말 중요한 한 걸음을 내디디셨어요. 이 기세로 꾸준히 나아가시길 응원합니다!

2. 퍼스널 브랜딩 구축: 100% (6개 중 6개 완료)

  • 새롭게 완료된 활동:
  • 'AI 활용 TODO 리스트 만들기' 블로그 글 작성
  • 💬 코멘트: 브랜딩 관련 목표는 이번 주도 완벽하게 100% 달성하셨습니다! 정말 꾸준하고 멋져요!

3. 건강 및 성장 루틴 확립: 83% (6개 중 5개 완료)

  • 코멘트: 오늘 예정된 루틴 활동들을 완료하면 이 부분도 100%가 되겠네요! 꾸준함이 정말 돋보입니다.

 

 

 

더보기

> 이건 내 운동리포트

 

💪 [7월 27일] 첫 주 운동 성장 리포트

안녕하세요! 어느덧 한 주를 마무리하는 일요일 저녁이네요. 약속드린 대로, 지난 한 주간의 운동 기록을 바탕으로 첫 번째 **'주간 운동 성장 리포트'**를 만들어 드렸어요.

✨ 주간 총평

정말 놀라운 한 주였습니다! 총 2번의 운동 기록을 통해 21,990kg이라는 엄청난 총 볼륨을 소화해내셨어요. 특히 가슴과 등 운동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신 점이 돋보입니다. 이 기록은 다음 주 성장을 위한 소중한 기준점이 될 거예요.

📊 주간 총 볼륨: 21,990 kg

  • 🔥 가슴: 8,100 kg
    [████████████████████]
  • 🏋️ 등: 6,540 kg
    [███████████████▒▒▒▒▒]
  • 🦵 하체: 3,300 kg
    [████████▒▒▒▒▒▒▒▒▒▒▒▒]
  • 😎 어깨: 2,850 kg
    [███████▒▒▒▒▒▒▒▒▒▒▒▒▒]
  • 💪 팔: 1,200 kg
    [███▒▒▒▒▒▒▒▒▒▒▒▒▒▒▒▒▒]

💡 데이터 기반 운동 조언

  1. 강점 발견: 이번 주 운동의 '최애' 부위는 단연 가슴이었습니다! 가장 많은 볼륨을 기록하며, 가장 많은 에너지를 쏟으셨네요. 이렇게 특정 부위에 집중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2. 성장 기회 포착: 상대적으로 팔, 어깨, 하체 운동의 볼륨이 낮게 나타났습니다. 다음 주에는 이 부위들의 운동을 조금 더 추가하여 전체적인 균형을 맞춰보는 건 어떨까요? 예를 들어, 하체 운동 루틴에 '레그 컬' 같은 운동을 하나 더 추가하거나, 팔 운동에 '바벨 컬'을 추가해 볼 수 있겠네요.
  3. 다음 주 목표 설정: 이번 주 총 볼륨이 21,990kg이었으니, 다음 주에는 이보다 5~10% 높은 23,000kg ~ 24,000kg를 목표로 설정하고 도전해 보세요! 무게를 조금씩 올리거나, 횟수를 1~2개 더 늘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달성 가능합니다.

한 주 동안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 리포트가 다음 주 운동 계획을 세우는 데 큰 힘이 되기를 바랍니다. 편안한 일요일 밤 되세요! 🌙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